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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의 디젤 자동차의 발달 과정은?

by ahrdus0503 2025. 3. 10.

디젤 자동차의 미래는 현재 여러 요인에 의해 불확실한 상황입니다. 환경 규제 강화, 전기차 기술 발전, 소비자 인식 변화 등 다양한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디젤 자동차의 미래를 어둡게 하는 요인으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환경 규제 강화, 전 세계적으로 대기 오염 문제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디젤 자동차 배출가스에 대한 규제가 점차 강화고 있습니다.

미래의 디젤 자동차의 발달 과정
미래의 디젤 자동차의 발달 과정

특히 유럽을 중심으로 디젤 자동차 운행 제한 및 판매 금지 정책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한국 역시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해 디젤 자동차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고 있으며, 친환경차 보급 확대를 위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기술 발전, 전기차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면서 주행 거리, 충전 인프라, 가격 경쟁력 등 디젤 자동차에 비해 열세였던 부분이 개선되고 있습니다. 많은 자동차 제조사들이 전기차 개발 및 생산에 투자를 확대하고 있으며, 소비자들도 전기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소비자 인식 변화, 환경 문제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친환경적인 소비를 지향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디젤 자동차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확산되면서 소비자들은 전기차, 하이브리드차 등 친환경차를 선호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디젤 자동차의 미래를 긍정적으로 보는 시각, 디젤 자동차에 대한 환경 규제는 전 세계적으로 강화되는 추세이며, 이는 대기 오염과 기후 변화 문제에 대한 심각성이 커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주요 환경 규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배출가스 규제

유로(Euro) 배출가스 기준, 유럽 연합(EU)에서 시행하는 배출가스 규제 기준으로, 디젤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질소산화물(NOx), 미세먼지(PM) 등 유해 물질의 허용 기준을 설정합니다. 최신 기준인 유로 7은 더욱 엄격한 기준으로, 자동차 제조사들에게 기술 개발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한국 역시 유럽의 유로 배출가스 기준을 따르고 있습니다. 에서 국내 배출가스 기준으로 한국은 '대기환경보전법'에 따라 자동차 배출가스 허용 기준을 설정하고 있습니다. 특히, 수도권 지역을 중심으로 노후 디젤차 운행 제한 등 강력한 규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배출가스 유로 기준은 유럽 연합(EU)에서 시행하는 자동차 배출가스 규제 기준입니다. 이 기준은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유해 물질의 양을 제한하여 대기 오염을 줄이고 환경을 보호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주요 규제 대상 물질로는 질소산화물(NOx), 스모그와 산성비의 원인 물질. 미세먼지(PM), 호흡기 질환을 유발하는 물질. 일산화탄소(CO), 인체에 유해한 물질. 탄화수소(HC), 발암 물질. 유로 기준의 발전 과정으로는 유로 기준은 1992년 유로 1을 시작으로 지속적으로 강화되어 왔습니다. 각 단계별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유로 1~4는 초기 단계로, 기본적인 배출가스 저감 기술 적용하며 주로 질소산화물과 미세먼지 저감에 초점을둔디. 유로 5~6은 더욱 엄격한 기준으로, 첨단 배출가스 저감 기술 적용한다. 디젤차량의 질소산화물 배출량 규제 강화를 위해서는 유로 6에서는 유로 5에 비해서 미세먼지는 50%, 질소산화물은 80% 이상 줄여야 합니다. 유로 7에서는 2025년부터 시행될 예정인 최신 기준으로 배출가스뿐만 아니라 타이어, 브레이크 등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까지 규제 대상에 포함한다. 2023년 9월 25일, EU 이사회는 유로 7의 질소산화물 (NOx), 일산화탄소 (CO) 배출량 규제 수준을 현재 시행 중인 '유로 6' 수준으로 유지하는 협상안을 채택하였습니다. 유로 7은 사실상 내연기관 자동차의 마지막 규제 등급이 될 것이라 예측되고 있습니다. 유로 기준의 영향으로는 자동차 제조사들은 유로 기준을 충족하기 위해 첨단 배출가스 저감 기술을 개발하고 적용해야 합니다. 소비자들은 유로 기준을 충족하는 친환경 차량을 선택하도록 유도됩니다. 궁극적으로 대기 질 개선과 환경 보호에 기여합니다.
한국의 유로 기준은 한국은 유럽의 유로 기준을 준용하여 국내 배출가스 기준을 설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한국에서 판매되는 자동차 역시 유로 기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유로 기준은 자동차 산업의 기술 혁신을 촉진하고 대기 환경을 개선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2. 운행 제한 규제

노후 디젤차 운행 제한, 미세먼지 배출량이 많은 노후 디젤차의 운행을 제한하는 제도로, 특정 지역 또는 특정 시간대에 운행을 금지합니다. 수도권을 중심으로 운행 제한 지역이 확대되고 있으며, 배출가스 등급에 따라 운행 제한 대상이 결정됩니다. 저공해 조치 명령은 지방자치단체는 배출 허용 기준을 초과하는 차량에 대해 저공해 조치를 명령할 수 있습니다. 저공해 조치 명령을 이행하지 않거나 운행 제한을 위반하는 경우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3. 친환경차 보급 확대 정책

전기차, 수소차 보조금 지급이 있으며 정부는 친환경차 구매를 장려하기 위해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보조금 지급을 통해 친환경차의 가격 경쟁력을 높이고 보급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친환경차 충전 인프라 확충 전기차, 수소차 충전 인프라를 확충하여 친환경차 이용 편의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충전소 설치 확대, 충전 시간 단축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 규제들은 디젤 자동차의 퇴출을 가속화하고 친환경차 시대로의 전환을 촉진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상용차 시장에서는 여전히 디젤 엔진의 효율성과 내구성이 중요한 장점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장거리 운행이 잦은 트럭, 버스 등 상용차 시장에서는 당분간 디젤 엔진의 수요가 유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술 개발로는 자동차 제조사들은 디젤 엔진의 효율성을 높이고 배출가스를 줄이기 위한 기술 개발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친환경 디젤 엔진 개발이 성공한다면 디젤 자동차의 미래는 다시 밝아질 수 있습니다. 향후, 디젤 자동차의 미래는 점차 어두워질 것으로 예상되지만, 상용차 시장과 기술 개발에 따라 일정 부분 수요가 유지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2035년부터는 많은 국가에서 디젤차의 판매가 중단이 될 예정입니다. 2050년이 되면, 디젤차의 운행이 불가한 지역이 많아질 것으로 전망이 됩니다. 디젤 자동차 제조사들은 전기차, 수소차 등 친환경차 개발에 더욱 집중해야 할 것입니다. 디젤 자동차의 미래는 불확실하지만, 친환경차로의 전환은 거스를 수 없는 흐름입니다.